분류 기초편

'카오스 데미지'에 대한 오해

페이지 정보

본문

워크래프트 기반 게임임에도 카오스 유저분들 중에서 밀리 유저 출신이 극소수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방어 타입에 관하여 익숙치 않은 분들이 많은 것 같아 도움이 될까 싶어서 몇 자 써봅니다.


워크래프트는 공격력에 나온 수치 그대로 피해 받은 유닛이 데미지를 입는게 아니라,

그 유닛의 '방어 타입'과 '방어력' 두 요소에 의해 감소 된 수치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첨부한 그림파일의 붉은 상자 안에 있는 수치는 '방어력'에 따른 감소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파란색 상자 안에 있는 수치는 '방어 타입'에 따른 감소를 나타냅니다.
 
방어력과 방어 타입에 따른 감소량은 각각 별개로 발생함으로 두 감소분을 곱해주면 최종적으로 받게 되는 피해량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카오스 데미지는 뭔가 강하다'라는 이미지는 테러할 시에 그 파괴력 때문에 유저들 뇌리에 새겨지는 것 같습니다.

건물의 방어 타입은 보통의 영웅들이 가지는 '영웅 타입' 데미지에는 50%의 피해만 받고, 그 후 건물의 방어력에 따라 또 추가로 감소 값을 가집니다.

그러나 카오스 데미지는 모든 방어 타입 불문 100% 피해를 주기 때문인데(물론 건물의 방어력에 따른 추가 감소는 공통적으로 적용),

영웅 방어 타입은 영웅 타입이나 카오스 타입이나 똑같이 100% 피해를 받는 이유로, 결과적으로 카오스 데미지로 영웅을 때리는 것은 아무런 이점이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카오스 데미지는 그 어떤 방어 타입에게도 그 대상의 방어력에 의한 감소치만 감소 된 후 100%의 피해를 가할 수 있다.
건물 방어 타입은 영웅 공격 타입에 50%의 피해만 입기에, 카오스 공격 타입으로 때리는 것이 2배 강하다.
영웅끼리 소위 맞다이를 할 경우에는 카오스 공격 타입은 무의미하다.

입니다.


 추가로

일반 공격 타입(일리단 메타몰포시스, 스톤콜드 나무방망이 모드)은 건물 방어 타입에 70% 피해를 입히기에, 마찬가지로 테러 시에 영웅 공격 타입에 비해 강하다.
학살자의 도끼는 방어력, 방어타입 이런거 싹 다 무시하고 녹색 숫자 그대로의 데미지를 깡으로 때려 박는다.

이 정도도 알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자료

turgon님의 댓글의 댓글

실험 해봤는데 마방갑 착용 유무와 별개로 학도데미지는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마법데미지 아닌듯 합니다.